본문 바로가기
공부하는/육아, 수학, 교육

[수학] 소용돌이 모양의 사각형 딱지! (curlicue square, curlicue fractal)

by 공부하는이땡땡 2020. 6. 10.
반응형

Curlicue. 영어 사전에 의하면

소용돌이 모양이라고 검색되어 진다. 

 

 

유튜브에 이미 'Curlicue' 라고 검색해보면

이미 3~4년전에 유행했던 것 같은데

아마도 처음 본다면 우와 신기해!

하면서 유튜브를 찾아보게 될 것이다. 

 

 

소용돌이 모양을 나타내는 종이접기 책이 있어 큰 맘 먹고 구매해보았다.

 

책 제목이 그냥 소용돌이 모양임 ㅋㅋㅋㅋ Origami는 종이접기를 뜻한다

 

일단 접는 법은 영상으로 설명하면 훨씬 수월하게 설명할 수 있기 때문에 

차후 시간이 되면 접는 법에 대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다. 

 

 

이 책에는 접는 방법과 팁 등이 포함되어져 있으며 

정사각형 모양뿐만 아니라 직사각형, 육각형 등 조금 더 다양한 모양의 설명이 포함되어져 있다. 

 

책을 사본 결과, 

굳이 책을 사지 않아도 유튜브 영상만으로 충분히 수업 준비나 아이들에게 알려주는 것이 가능할 것 같다. 

 

양면이 다른 색이여서 예쁠 거 같아서

머메이드지와 색지 A4를 겹쳐 만들어보았다. 

curlicue square

일단 이 소용돌이 모양의 사각형 딱지는 

길이 100, 한 쪽 높이 5, 한 쪽 높이 1의 비율을 권장하고 있다. 

 

그런데 필자는 너무 길면 만드는데 오래 걸릴거 같기도 하고, 

테스트 용도로 그냥 A4를 두번 세로로 접어 띠를 만든 것 두 개를 겹쳐 만들어

 

가로 약 60, 한 쪽 높이 약 5, 한 쪽 높이 약 1 로 만들어보았다. 

가로 길이가 충분하지 않아서 기울기가 급격해 아마도 사각형 모양일 때 

사각형의 대각선이 조금씩 삐딱해 보이는 것은... 어쩔 수 없나보다 ㅋㅋㅋ

 

 

가운데 부분을 누르고, 바닥면을 눌러 회전을 시킬 수 있다. 
점점 회전하면 겹쳐져서 삼각형 모양이 된다. 
종이의 두께가 있어 안예쁘지만, 회전의 끝은 결국 선 모양이 된다. 
만들기는 어렵지 않다 ㅋㅋㅋ 오히려 띠를 자르는 것이 어려웠다. 

 

이 속에 숨겨진 수학 내용은

먼저 띠 제작할 때 기울기 이야기를 해볼 수 있을 것 같다. 

그 후 삼각형의 닮음을.... (AA 닮음이 나올 거 같다)

그리고 닮음비를 이용한 등비수열 이야기를 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일단 지금 말한 것 처럼 혹시라도 만들어볼 생각이라면 100: 5: 1을 기억해주고

책은 딱히 사보는 것을 추천하지는 않는다. 

 

유튜브 영상이 훨씬 보기 좋고 이해하기 좋았다. 

(책이 영어라서 그런건 아니라능...ㅠㅠ)

 

차후 나의 손발과도 같은 아이들과 함께 ㅋㅋㅋㅋ 거대한 띠를 이용하여 작품을 만들어보고 후기를 남겨보도록 하겠다. 

 

기회가 되면 제작방법 영상도 제작할까 생각 중 ㅎㅎ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