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는/육아, 수학, 교육

갤럭시 탭으로 줌(Zoom) 회의 진행하기... 마이크를 사용해보자

by 공부하는이땡땡 2020. 9. 9.
반응형

앞어 이야기했던대로...

이땡땡의 갤탭 구입 목표 중 하나가 원격수업, 쌍방향 수업을 진행하는 것!

전공이 수학인 만큼 칠판 판서가 중요해서 선택하게 된

S펜과 갤럭시탭 S7+

 

이 수업 방식은 앉아서 

가끔 얼굴 보여주면서...

대부분의 수업은 판서 또는 강의노트에 필기하는 수업 방식을

고민하고 있는 중이다. 

 

 

 

사실 이전에 포스팅 했듯이...

노트북 + 와콤 태블릿에 비해 한계점은 명확했으며

한동안 현타(?)가 와서 팔아버리고 슬림한 노트북으로 바꿀까 생각했지만..

아무래도 줌 수업만을 위해 노트북 + 와콤 태블릿을 들고 다니는 건 아니라는 판단을..

(내년에는 코로나가 끝나길...)

2020/09/01 - [공부하는 이땡땡/이땡땡과 태블릿(갤럭시탭S)] - 갤럭시 탭으로 줌(Zoom) 회의 진행하기... 노트북과의 차이점!

 

갤럭시 탭으로 줌(Zoom) 회의 진행하기... 노트북과의 차이점!

큰화면의 최신형 태블릿은 보기엔 좋다 하지만 누가 어떻게 쓰냐가 중요한 것 같기도 하다 이땡땡의 갤탭 구입 목표 중 하나가 원격수업, 쌍방향 수업을 진행하는 것! 전공이 수학인 만큼 칠판 �

studylee00.tistory.com

 

그래서 이리저리 고민하던 중 

갤럭시 탭을 이용해서 줌을 이용할 것을 고민하며 

마이크에 대한 해결법을 찾아 지금은 잘 이용하고 있다. 

 

 

 

1. 마이크 연결을 위한 상식(?)

 

일반적으로 우리가 자주 쓰는 단자는 3.5mm 이다. 

이 3.5mm 단자는 3극과 4극으로 나뉜다. 

 

3극은 마이크 전용 또는 듣기 전용으로 단자가 나뉘며

4극은 형태에 따라 다르지만 한 줄이 더 있어서 마이크 정보까지 같이 전달하는 장치이다. 

 

3극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이어셋과 

4극은 휴대폰 사면 사용하는 번들이어폰이 되시겠다. 

 

왼쪽은 헤드셋, 오른쪽은 번들 이어폰. 검정선과 흰석으로 영역이 3개와 4개로 구분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결론은 이러한 마이크 장치가 있어도 우리는 갤럭시탭에 바로 연결할 수 있는 3.5mm 단자는 없다. 

 

 

2. 줌 회의를 위한 마이크 장치를 연결하려면?

 

결론부터 말하자면... 갤럭시탭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에서

소리와 음성을 별도로 설정할 수가 없다. 

 

대표적인 예로 피씨에 사용하는 USB 마이크를 젠더를 통해 갤럭시탭(C타입 USB 젠더)에 연결했다고 하자. 

그렇다면 이 외부장치는 소리만 전달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줌에서는 사용이 불가능 하다. 

하지만 음성 장치로 인식했기 때문에.. 음성녹음 어플에서는 인식하여 음성을 녹음 할 수는 있다. 

 

오디오 연결은 인터넷 전화만 가능하다. 

 

3. 줌 회의 마이크 연결

1) 블루투스 이어폰

- 스마트폰용으로 나오는 블루투스 이어폰은 대부분 통화 기능을 지원한다. 

  즉, 줌 회의의 마이크로 사용이 가능하다!!!

- 필자가 테스트한 이어폰은 QCY-T5 제품이었고, 갤럭시탭의 자체 마이크보다 음질이 좋지 않았다. 

- 갤럭시 버즈라이브, 에어팟 등 고가의 이어폰이라면 음성 전송 속도, 음질 등 좋을 수도 있지만 테스트를 위해 구매하기는 힘드므로 일단 보기에서 제외하였다. 

 

2) USB 마이크 - 사용 불가

 

3) 4극 이어폰 + 3.5mm 이어폰 젠더

제품의 성능은 딱히 따져보지 않고 알파문구에서 보이는 것으로 구매

일단 이 구성의 장점은 휴대성이다. 

이어폰과 마이크를 따로 휴대하지 않아도 되며, 이어셋 하나로도 음성전달과 

테스트 결과 갤럭시탭 자체 마이크보다는 낫다는 평가가 있었다. 

 

 

 

 

5) 3극 이어폰 + 3극 마이크 + 외부 사운드 카드(+ C타입 젠더)

 

컴퓨터 USB에 마이크와 이어폰을 연결할 수 있는 외부 사운드카드.. 그리고 이걸 갤럭시탭에 연결할 젠더

아 물론 3극 단자의 이어폰과 마이크에 바로 연결할 수 있는 

젠더가 있기도 하다 ㅋㅋㅋㅋㅋ

사진출처 Ebay

하지만 아무래도 C타입으로 바로 연결하는 제품은 찾기가 힘들고..

내가 갖고 있는 제품이 USB로 연결할 수 있는 외부 사운드카드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USB - C 젠더까지 추가로 이용하여 연결하였다. 

(외부 사운드카드라고 지칭하는 이유는 검색할 때 참고하시라는 뜻)

ㅋㅋㅋㅋ 집에서 아무리 찾아봐도 일반 이어폰이 없어서 그냥 4극 이어셋을 이어폰 용으로 쓰고, 

마이크는 집에서 굴러다니는 보야 마이크를 셋팅하였다. 

(다들 집에 보야 마이크 하나쯤은 있으시자나요.. ㅋㅋ)

 

그러고 나서 교과실에 굴러다니는 핀마이크를 연결해봤는데..

싸구려 핀마이크(cosy 제품이었나..) 음질이... 보야 마이크보다 좋다고 해서

(아무래도 거리 때문인듯)

 

지금은 사진과 다르게 

이어폰 + 핀마이크 조합으로 이용하고 있다. 

 

이 조합을 선택한 이유는 번들로 제공하는 이어셋보다 음질이 좋다는 이유... 

(이 역시도 고가의 이어셋을 이용하면 나아질지도 모르나... 음... 앞과 같은 이유로 패스)

 

 

단점 중 하나는 앞서 말했듯이 줌 회의의 마이크는 통화장치를 인식하는 것이다. 

즉 이미 통화장치로 사운드 카드를 인식했기 때문에

이어폰 + 갤럭시탭 내장 마이크 / 갤럭시탭 스피커 + 마이크 

이런 조합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반드시 이어폰과 마이크를 둘 다 연결해야

소리를 듣고 말을 할 수 있다. 

 

 

4. 연결하는 방법

 

일단 줌에 들어가서 연결됐는지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우측 상단에 스피커 표시가 헤드셋 표시로 바뀌었나 확인하는 것이다. 

 

그래도 불안하다면 더보기에서 오디오 연결장치 해제 를 하고

좌측 하단에 오디오 연결 -> 인터넷 전화를 실시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장치 오디오 사용 중입니다' 라는 메세지 창이 뜬다. 

 

그러면 외부 장치 연결 성공

이건 위의 모든 마이크 연결방법에 공통으로 해당된다.

 

이름을 가린다고 스티커를 붙였다 ㅋㅋㅋ

 

마무리..

 

조용한 곳이면 목소리를 좀 크게해서 내장된 마이크 만으로 

학생들은 수업을 듣는데 전혀 지장이 없다고 이야기했다. 

 

그렇기 때문에 무리하게 비싼 셋팅을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없으면 그냥 마이크 없이 회의 진행하자 ㅋㅋㅋ)

- 4극 연결을 위해서 게이밍 이어셋을 구매할까도 생각했다 ㅋㅋㅋ(마이크 탈착식 이어셋)

- 보통 음질은 이어셋 < 헤드셋 < 마이크 인 건 어쩔 수 없나보다.. (물론 가격이 깡패지만...)

 

즉, 블루투스 이어폰이 좋은 게 있으면 그걸로 하면 되고(좋은 거 아니면 비추천)

이어폰 마이크가 있으면 외장 사운드카드 하나 정도 구매해보면(만원 이하) 좋을거 같고..

그게 아니라면 집에 있는 이어셋으로도 충분히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해줄 수 있다. 

(내장 마이크를 사용할 때는 혹시라도 전달 안될까봐 목소리를 크게 했는데 이제는 좀 작게 말한다 ㅋㅋㅋ)

 

필자가 마이크 + 이어폰 조합을 선택한 이유는

가지고 있는 4극 이어셋보다 음질이 좋고... 

마이크와 이어폰과 심지어 외장 사운드카드와 씨타입 젠더... 모두가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꼭 무언갈 사서 셋팅하라는 글은 아니다!)

- 나는 수업 핑계로 무언갈 사고 싶어서 이것저것 테스트해본거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수업을 위해 필요해.. 는 아내가 충분히 납득할 만한 좋은 이유이다.)

 

이걸로 수업환경 설정은 끝! 

다들 성공적인 원격수업을 하길 바라며 이만 총총

 

(수업과 관련된 좋은 팁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