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는/육아, 수학, 교육

갤럭시 탭으로 줌(Zoom) 회의 진행하기... 노트북과의 차이점!

by 공부하는이땡땡 2020. 9. 1.
반응형

큰화면의 최신형 태블릿은 보기엔 좋다

하지만 누가 어떻게 쓰냐가 중요한 것 같기도 하다

 

이땡땡의 갤탭 구입 목표 중 하나가 원격수업, 쌍방향 수업을 진행하는 것!

전공이 수학인 만큼 칠판 판서가 중요한데..

아무래도 캠이나 촬영을 통한 칠판 판서는 각도, 범위 등 신경써야 할 것이 많았다.

(그리고 무엇보다 내가 화면에 나오는 것이 싫었다 ㅋㅋㅋ) 

 

그래서 '칠판 판서'를 대신 할 방법으로 갤럭시탭S7+를 선택해보았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일 뿐.. ㅠㅠ

 

1. 노트북보다 좋은 점?

아무래도 노트북 보다 휴대는 편하다 ㅋㅋㅋ

갤럭시 탭 S7+ 가 최신 모델이라 왠지 간지 난다 ㅋㅋㅋ

화면 내용을 터치펜으로 쓸 수 있다!!

 

 

2. 안드로이드가 가지는 한계점

일단 노트북의 여러 포트들... 이어폰 단자, USB 포트 들의 확장성이 태블릿보다 좋은 점이 있다.

그리고 앱의 최적화. 아무래도 PC의 줌 프로그램이 세부적인 것의 설정이 가능하고

윈도우도 여러가지 띄울 수가 있어서 아무래도 

'확장성'과 프로그램의 '최적화'는 윈도우 기반의 노트북이 압승일 것 같다 

'휴대성' 하나로 비벼보기에는... ㅠㅠㅠㅠ

 

(1) 마이크와 이어폰은?

요즘은 블루투스가 대세이다 보니... 3.5mm 단자가 없다

그 말은 블루투스 이어폰으로 회의를 진행해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그냥 스피커와 내장 마이크로 회의는 진행되기는 하지만 

그렇다면 아무래도 조용한 공간이 필요한 것 같다 

 

(2) 참가자 썸네일

노트북에서는 참가자를 썸네일로 확인할 수 있어서

회의 진행하면서 소수이긴 하지만 학생들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는 폰에 최적화가 된 것만을

큰 화면으로 보는 것인지 썸네일 창이 없다

(막상 있다가 없으니 서운하더라 ㅋ)

 

(3) 화면 공유의 한계

화면 공유가 제한적이다

나는 판서를 해서 보여주고 싶은데!

삼성 노트를 공유 화면으로 함께 볼 수 없는 거지!!

 

물론 '화면'으로 공유해서 볼 수는 있으나 

그리고 이건 내가 못한 것일수도 있는데

화면 공유 후 오디오를 공유하는 것 못찾겠다.

문서의 경우 이미지나 PDF 파일만 선택하란다(한글은? 파워포인트는?)

 

그리고 화면 공유... 어떤 걸 공유하더라도

공유하는 순간 비디오는 자동 정지

 

모바일 화면 공유 중 비디오가 일시 중지 되었습니다

그래 뭐 다 좋다 이거야

나에게는 화이트보드 공유와 S펜만 있으면 되어! 라고 생각했는데

와 ㅋㅋㅋ 손바닥 인식 겁나 잘함 ㅋㅋㅋㅋ

당연히 될 줄 알았던 S펜의 필기마저도 배신한 기분.. ㅋㅋ

 

 

(4) DEX모드에 쪼금 실망

그냥 팝업 화면으로 안드로이드 프로그램을 여러개 작업이 가능한 것

그러니까 음... 안드로이드로서는 혁신이지만

윈도우 기반 노트북과 비교했을 때는 글쎄에에에요.... 

 

 

일단 결론

나처럼 혹시라도 쌍방향 원격 수업(zoom)에 태블릿을 활용해볼까 하는 선생님이라면 말리고 싶다

하지만 선생님 수업을 편하게 보고 싶다.(시청자 입장에서..)

접속만 해서 수업을 보는 것은 굉장히 쉽고 좋은 거 같다!!!

 

갤러리가 원드라이브와 연동 되는 것과 같이..

조만간 서브 모니터 역할이 주어지는 등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태블릿 지원이 있을 거라 예상되는데..

제발 태블릿 전용 어플, 최적 화 좀 잘 나왔으면 좋겠다.

 

물론 안드로이드가 이런 저런 앱이 많아서

추가적인 어플을 깔고 좀 더 최적화하면 나은 수업환경을 지원할 수도 있겠지만..

굳이???

 

판서를 대신 할 수 있는

원격 수업 용이라면 노트북 + 액정 태블릿의 조합이 더 좋은 것 같다. 

노트북 수업 자료에 필기가 가능

 

다른 용도의 사용을 고민해봐야겠다 ㅋㅋㅋㅋㅋㅋ

 

 

그래도 해보겠다면... 

 

2020/09/09 - [공부하는 이땡땡/이땡땡과 태블릿(갤럭시탭S)] - 갤럭시 탭으로 줌(Zoom) 회의 진행하기... 마이크를 사용해보자

 

갤럭시 탭으로 줌(Zoom) 회의 진행하기... 마이크를 사용해보자

앞어 이야기했던대로... 이땡땡의 갤탭 구입 목표 중 하나가 원격수업, 쌍방향 수업을 진행하는 것! 전공이 수학인 만큼 칠판 판서가 중요해서 선택하게 된 S펜과 갤럭시탭 S7+ 이 수업 방식은 앉�

studylee00.tistory.com

2020/09/22 - [공부하는 이땡땡/이땡땡과 태블릿(갤럭시탭S)] - 갤럭시 탭S 활용하기!(경험담과 팁, 어플추천) + 원격수업과 Zoom

 

갤럭시 탭S 활용하기!(경험담과 팁, 어플추천) + 원격수업과 Zoom

갤럭시 탭 S7 플러스를 구매하고 가장 만족할 때는 큰 화면으로 누워서 유튜브 볼 때... 2시간 버스타고 큰 화면으로 넷플릭스에서 영화 볼 때... 아니아니!! 난 좀 더 생산적으로 갤럭시탭을 쓰고

studylee0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