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는/육아, 수학, 교육

S노트 체험기.. 수식이 입력된다고?

by 공부하는이땡땡 2020. 8. 31.
반응형

현재 삼성에서 제공하는 노트 어플은

'Samsung Note'이다

 

그런데 과거에는 S노트라고 불리고 했나보다.

최근 S노트가 업데이트 됐다는 소식을 들었고..

무엇보다 수식을 인식하고 입력할 수 있대서! 

테스트 하기 위해 다운을 받았다.

 

S노트는 '갤럭시 스토어' 어플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기존에 쓰는 삼성 노트와는 조금은 차이점이 있는 어플이다)

갤럭시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S노트를 열어보고 가장 놀란 점은 ㅋㅋ

2017년에 작성했던 노트들이 동기화 되었다는 것(아마도 노트7이였던가 5였던가..)

이 후 G6를 사용하고... 노트 9로 갈아탄 것 같았다. 

 

안써도 펜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체감 차이는 크더라 ㅋㅋㅋㅋ

 

오른쪽 상단에 메뉴를 열면 추가기능 관리에서 추가 기능을 설치할 수 있다. 

 

S노트의 특장점은

그룹이라는 기능(그룹화!)은 S노트만 지원한다고 하더라.

 

선택 모드에서 선택을 한 후 변환을 눌러보면, 

삼성노트에서는 볼 수 없는 '공식' 이라는 메뉴가 뜬다. 

 

그걸 누르면 수학 공식을 텍스트로 바꿀 수 있....??

 

어라... 왜 안 돼?

 

하단에 보면 복잡한 수식의 표현은 잘 되어 있다. 

일단 테스트 결과

문자가 섞여 있는 수식은 오류가 생긴다. 

아니.. 수학에서 문자를 빼면 어디다 씀?

숫자보다 알파벳을 더 많이 쓰는 과목이 수학인데!!! 

 

하지만 일말의 희망은 있다. 

맨 첫줄 지렁이 기어가듯 그려놓은 것은 적분 기호

이 지렁이를 인식해서 'int' 라고 해석한 것 자체가

오오오오오 앞날이 기대되는 기능이기도 하다. 

 

(한글 수식에서 적분 기호가 integral의 앞글자를 따서 int 이다)

 

조금 더 나아졌다고 하면 다시 깔겠다 ㅋㅋㅋㅋ

 

 

손으로 식을 많이 표현해야 한다면

이 기능 유용하게 쓰일 수도 있을 것 같다

 

예를 들어 덧셈 연산을 시키기 위해

1+2

6+7 

이런식으로 연산과 숫자가 섞인 경우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키보드에서는 

기호를 왔다갔다 하여야 해서 힘들다.

 

아울러 간단한 지수 표현 역시 2^2 이런 식으로 표현하니까 의사소통의 한계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한글 수식편집기를 주로 이용하고,

네이버 같은 곳에서도 수식편집기를 지원하기도 하지만

단축키를 알아야 써먹는다는 점에서

지금 숫자만 인식해서 표현해주는 것만으로도 큰 발전이라 생각한다!!!

 

 

삼성노트에서도 어서 완성된 기능이 생기길 바라며! 기대하고 있겠다 ㅎ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