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땡땡/재테크

Curlicue origami - square / 소용돌이 모양 종이접기 방법 + 수학원리 [유튜브]

by 공부하는이땡땡 2020. 9. 10.
반응형

4월 초에 알게 된 Curlicue origami

 

재미있을 것 같아서 원서를 구입하고

이 모양 저 모양 만들어보면서 반년을 재미있게 놀았다. 

 

여러가지 모양을 만들어보았고, 

삼각형의 성질이라는 주제로 영재수업도 해보았으며

다른 수학선생님의 경우 주제선택에서도 활용하셨다. 

 

2020/06/10 - [공부하는 이땡땡/이땡땡의 육아와 교육] - [수학] 소용돌이 모양의 사각형 딱지! (curlicue square, curlicue fractal)

 

[수학] 소용돌이 모양의 사각형 딱지! (curlicue square, curlicue fractal)

Curlicue. 영어 사전에 의하면 소용돌이 모양이라고 검색되어 진다. 유튜브에 이미 'Curlicue' 라고 검색해보면 이미 3~4년전에 유행했던 것 같은데 아마도 처음 본다면 우와 신기해! 하면서 유튜브를

studylee00.tistory.com

코로나로 인해 올해 학교 자체 수학체험전 실시가 불명확해지는데

예산은 잔뜩 있고... 그래서 온라인 수학체험전을 실시하기로 결정

 

총 3개의 주제를 선정하였고

다른 자료들은 쉽게 만들 수 있는 것이라 설명서로 가능하지만..

이 놈의 컬리큐는...

실제 학습지에도 만드는 과정을 사진을 찍어 넣어놨으나...

도저히 내가 읽어봐도 모를 설명이여서 ㅠㅠㅠㅠ

 

깨달으면 쉽지만 도저히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기도, 따라하기도 힘들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영상을 찍기로 결정

 

그리고 내 손에 쥐어진 갤럭시 탭 S7+ 와 블로(vllo) 를 이용하여

영상제작을 하였다. 

 

이왕이면 갤럭시 탭이니까!

손글씨를 써주기로 함... (왠지 정성스러워 보일거 같았음 ㅋㅋ)

 

어려워 할 것 같은 부분을 필기로 추가 설명

 

이 정도로 설명해줬는데 못접는다면!!! 

 

 

초창기 모델이라... 양면 색지가 없어서.... 종이 질이 좀 안좋았다 ㅋㅋㅋ

 

숙련된(?) 솜씨로 접어낸 curlicue
수학적 원리 탐구 - 좌표평면에 그려본 컬리큐
파워포인트로 조잡하게 만든 Curlicue 속의 닮음

ㅋㅋㅋㅋㅋ 심지어 기본 도형 색깔 안바꾸고 흰색 배경에 만들었음! ㅋㅋㅋㅋㅋㅋ

 

 

[Curlicue origami - square/ 소용돌이 모양 종이접기 방법]

youtu.be/9Oz2y1W0Rk4

- vllo 편집 + 갤럭시탭 S7+

 

[Curlicue origami - square / 수학 원리]

youtu.be/rlA7IPurGYQ

- 곰믹스 프로

- 알지오매스(좌표평면)

- 파워포인트

- 클로바 더빙

 

 

여담]

영상 만드려고 찍어둔 영상들은 몇 개 있는데 언제나 만드려나 ㅋㅋㅋ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