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는/육아, 수학, 교육

난 단지 수업 필기를 줌(ZOOM)으로 공유하고 싶었어요 - 스타일러스 지원 구매 가이드 (플렉스2 구매하다 ㅋㅋ)

by 공부하는이땡땡 2021. 1. 10.
반응형

수학 전공자로 온라인 쌍방향 수업에서

무엇보다 필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큰 맘먹고 갤럭시탭S7+를 거액을 주고 구매하였으나 ㅋㅋ

주식을 시작하려고 중고로 판매..

 

그리고 나서 어떻게 수업을 진행할까 고민을 많이 했었다. 

 

오늘은 단지 필기를 공유하기 위한 나의 고민과 선택을 적어보고자 한다

 

 

0. 필기를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스타일러스 펜!

- 노트북을 검색할 때 전용펜지원 옵션을 확인해보자

- 그리고 팜리젝션(필기할 때 손바닥 인식안되는 기능)이 있는지를 확인해보자

 

스타일러스 전용펜을 지원하는 경우가 조금 있다. 

하지만 아무리 그래도 필기감을 중요시 한다면 

'애플펜슬' / 'Spen' / '서피스' / 와콤 태블릿 정도라고 생각해야할 것 같다. 

 

 

1. 저가형 펜을 지원하는 태블릿

필기감을 조금 양보하고 

노트북을 메인으로 쓰면서 필기를 보조하는 역할로 생각한다면

'필기용'에 고가의 돈을 쓸 필요는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들어서 한동안 '중국산 저가형 태블릿'을 엄청나게 고민해봤다.

(20~30정도)

펜터치를 지원하는 중국 저가형 태블릿

 

 

하지만 실제로 스펙들은 영상을 보기에는 괜찮지만 

생산성 있는 작업을 할 때 그것이 가능할까 라는 의문이 들어서 조금은 망설였다. 

 

그래도 저가형을 고민한다면 3번 추천을 읽어보고

아래의 벤치마크 점수도 고민해보자

 

[벤치마크 점수]

benchmarks.ul.com/compare/best-smartphones?amount=200&sortBy=PERFORMANCE&reverseOrder=true&osFilter=ANDROID,IOS,WINDOWS&test=SLING_SHOT_ES_30&deviceFilter=TABLET&displaySize=3.0,15.0

 

 

 

2. 고가의 태블릿 라인

 

일단 윈도우 체제를 지원하는 서피스 시리즈 

안드로이드보다는 줌의 기능들을 좀 더 제공해주는 아이패드 라인

안드로이드의 한계를 느끼게 해준 갤럭시탭

 

셋 다 휴대성이 우수하고 돈만 쓴다면 사양마저 왠만한 노트북 뺨을 때리는 수준이라

다른 생산성 있는 작업으로도 유용할 것 같았다. 

 

사실 세 가지다 매력적이었고, 

필기 어플의 활용, 노트북과의 Airplay 연동 등 단지 수업 보조 용품으로 사용한다면 

아이패드 라인이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소프트웨어적인 강점... 부러웠따 솔직히)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그 정도의 돈을 투자해서 활용할 수 있을까?

추가적인 활용방법이 있다면, 

하다못해 휴대하며 다이어리라도 쓴다면 괜찮지 않을까 생각하지만...

 

10인치의 갤럭시탭S7+를 사용해본 결과

'휴대성'이 좋다는 것은 들고 다니기 좋다는 것이지

들고다니면서 사용하기 좋다는 것은 아니었다. ㅋㅋ

 

하지만 비싼 돈을 투자한만큼 빠릿한 성능

셋 다 단독으로 줌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

(학생들과의 소통을 포기한다면)

 

그래서 사실은 구매를 고민했던 것이 성능을 양보해서

 

아이패드 에어 4세대 - 펜슬까지 구매하면 100정도, 생각보다 가격이 비쌈

갤탭 S5e, S6 lite - 50 정도, 생각보다 벤치마크 점수가 너무 낮음

서피스 고2 - 화면이 작아서 많은 고민(8인치 화면)

 

사실 아이패드에어4세대를 장바구니에 담기까지 했지만

아내의 아이폰을 만져보고 도저히 적응이 안되서 포기함 ㅠㅠㅠ

(사실 S7+를 팔고 백만원대 아이패드를 사는것에도 머뭇거림이 생김 ㅠㅠ)

 

진짜 전용펜을 무료로 제공해주는 갓 삼성이라고 생각한다 ㅋㅋ

 

 

3. 그래픽 작업을 위한 태블릿을 활용

 

이건 이미 학교에서 사용을 해봤기 때문에

고정된 장소에서 설치를 해둔다면 휴대성을 포기한다면 

생각보다 저가(?)로 필기를 노트북을 활용해서 공유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문제는 공간을 많이 차지하고 HDMI 연결을 해야하고... 

휴대성 자체는 포기해야한다는 점이다. 

 

하지만 필기는 생각보다 괜찮고 듀얼모니터까지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라면

노트북에서 활용하는 줌수업을 잘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필자도 필자만의 교실이 있는 상황이라면 

크게 고민하지 않고 이 방법을 선택했을꺼 같다

 

중국산은 20만원 정도..

와콤은 40만원 정도...

요런 느낌으로 화면에 필기가 가능하다(HDMI 연결이 필요)

액정이 있는것으로 사야 필기를 원활하게 할 수 있을것이다! ㅋㅋㅋ

 

(필자의 책상 밑에는 액정 없는 가오몬 타블렛이 먼지만 쌓여가고 있다)

 

 

 

4. 2in1 노트북

안드로이드 줌 수업의 한계

- 필기 중에 학생들 화면을 동시에 볼 수 없다

- 서브모니터 지원도 안해

- 유튜브 등 영상자료의 소리공유도 못해

 

결국 노트북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인데... 

그렇다는건 필기가 되는 노트북은 어떨까? 라는 생각으로

 

사실 들고 다니면서 필기하겠다는 것을 포기했고 

필기를 하고 

듀얼모니터를 쓴다면 학생들과의 소통도 좋을것 같다는 생각에 

2in1 노트북을 사기로 고민

 

 

*** 2in1 노트북의 장단점은 명확히 확인하고 구매하시길

필자는 업무용 노트북의 사용 연한이 벌써 5년이 되어 업무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때문에

선택하였지만 사실 필기용이라면 휴대성이 좋은 제품들이 더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용펜 지원 노트북 순위 4위에 있는 레노버 플렉스!!

사실 여기까지의 고민이 갤탭을 팔고 두 세달 정도 고민한 결과였고

플렉스5를 사서 내재적(?) 합의를 보는 것으로 결정

 

일단 르누아르 급이면 업무용으로 사용해도 되고, 

줌 수업할 때는 필기를 할 수도 있고 

윈도우 기반이라 조금 더 사용하기 좋다는 생각

 

거기다가 가격까지 합리적!!

 

 

(여기부터는 한 인간의 욕망을 볼 수 있...)

 

그러면서 2in1 노트북을 검색해보다가

 

갑자기 등장한 레노버 요가 듀엣7

서피스를 겨냥한 2in1 노트북 요가 듀엣7 / 키보드가 블루투스라는건 진짜 좋아보임

이거 홍보영상을 봤는데 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갑자기 희망 구매가가 140만원으로 점프ㅋㅋㅋㅋㅋㅋ)

 

그래서 갑자기 급 후보로 들어온 서피스 프로 7

갑자기 비교대상이 서피스 프로로 ㅋㅋㅋㅋ

 

분리형 키보드의 욕심이 조금 있었으나 업무용으로는 적합한가라고 고민하던 중..

이 모든 고민을 해결하는 끝판왕 등장 ㅋㅋㅋㅋㅋㅋ

 

 

그것은 바로 갤럭시북 플렉스2!!!!

무엇보다 신상이라는 점이 너무 마음에 들었음ㅋㅋㅋㅋㅋ

 

 

smartstore.naver.com/ntseller/products/5281496474?NaPm=ct%3Dkjr61slp%7Cci%3Dshopn%7Ctr%3Ddana%7Chk%3D11b0f1c2052541c42cb5e057710cf4bac982ca8c%7Ctrx%3Dundefined

15인치를 사고 싶었으나 예약 발송이라 당일 발송 가능한 제품으로 구매
네이버 플러스 멤버쉽 + 신한카드 간편결제일 경우

할인가의 경우 1월 20일까지 구매확정을 해야하므로 빨리 구매하시길... ㅋㅋ

 

 

Spen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으로 감사! 거기에 인텔 11세대

플렉스2는 작년말까지 사전예약을 진행하였고

지금 쇼핑몰마다 물량이 준비되지 않은 부분(예약 발송)

그리고 할인방식 등이 다르기때문에 잘 알아보고 구매하길 바란다

 

 

금요일 밤에 구매하고 바로 토요일에 배송준비 뜸!

 

결국 돈을 좀 아껴보자고 고민을 했던 필기 보조 기기...

 

저가형 중국산 태블릿부터, 아이패드, 2in1 노트북까지..

많은 것을 고민해보고... 결국 결정은 ㅋㅋㅋ 즉흥적으로 

 

3개월을 고민했지만...

결국 구매는 마음이 시키는 것이다... ㅋㅋㅋ

20분만에 구매결정한 삼성신제품 ㅋㅋㅋㅋㅋ

 

 

다음번에는 플렉스2 리뷰로 돌아오겠습니다ㅋㅋㅋㅋ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