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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는/수업일기

(도입) 도형과 종이접기 도입 - 주제선택, 수학, 체험, 중등

by 공부하는이땡땡 2021. 5.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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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선택 수업을 하게 되면서 무슨 주제를 할까 고민하면서
수학적 원리를 느끼고 
예산 사용이 적으며 (가장 큰 장점... 색종이만 있으면 됨)
뭔가 활동할 수 있는 수업을 고민하다가 종이접기를 선택하였어요. 

만약에 종이접기 수업을 준비하신다면 제 블로그 내용을 참고하셔도 좋을거 같아요!

 

도형의 뜻과 일상 세계에서 쉽게 도형이 활용된 내용을 소개해요

 

실제 생활에서 도형이 활용된 사진(좌), 예술과 도형이 결합되어 아름다움을 표현한 사진(우)

 

도형의 뜻과 일상생활에서 도형을 접하는 상황에 대해 소개해요

사진을 보여주면서
에펠탑과 다리에 이용된 삼각형, 다양한 구조물 등을 디자인하고 건축하는데 도형은 중요한 역할을 해요
또한 도형을 이용해서 대칭성, 규칙성을 가진 아름다운 예술 작품을 만들수도 있어요. 

도형의 탐구 방법 소개

그려서 하는 도형의 탐구 방법 - 대표적으로 작도
하지만 컴퍼스에서 생기는 오차, 정확하게 그리기 힘든 그런 상황을 조금 이야기 하구요...
만드는 경우에는 눈으로 직접 보이고 탐구하기도 좋고, 특히나 입체를 탐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처음에 계획했던 커리큘럼

커리큘럼을 소개합니다.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이므로
중1 내용과 연관이 있는 정다각형, 정다면체 등을 주요 주제로 잡았어요.

그리고 만들었을 때 재밌는 회전하는 도형과 예쁘게 표현되는 스트링아트를 주제로 선택하였습니다. 

 

종이접기에 가장 중요한 원리

포개어진다 - 합동 (중1이면 모양이 동일하다 등 합동의 의미를 가진 표현으로 설명)
지금 접은 두 선은 하나는 각을 이등분하는 선이고
하나는 선분을 수직이등분하는 선입니다.
작도로는 어려운 각의 이등분선과 수직이등분선을 조금 쉽게 구할 수 있어요.

두 가지 선을 이용하면 정사각형을 만들 수 있어요

A4 용지 한장을 나눠주고 정사각형을 접어보게 합니다. 
오른쪽의 붉은 선은 자르면 좋은데 굳이 자를 필요까지는 없더라구요...
왜 정사각형이 되는지 발표하게 시켰어요

이등변 삼각형

세로로 반을 접은 다음 대각선을 접으면 이등변삼각형이 됩니다. 

중학교 2학년이면 두 직각삼각형과 연계하여 이등변삼각형을 설명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같은 길의 두 변을 강조하면서 종이접기의 포개어진다도 안내하고 
이등변 삼각형이 되는 것은 어렵지 않게 이해시킬 수 있었어요.

정삼각형 접는 법의 탐구

이번 수업에 핵심이죠. 
정삼각형 모양을 만들려면 어떻게 접어야 할까요? 라는 질문과 함께 학생들이 탐구할 시간을 조금 줍니다. 
반에서 한 두명은 찾아내기도 하더라구요.
그리고 왜 정삼각형인지 설명하고 다들 따라 접게 안내합니다. 
(정삼각형 종이접는 법은 나중에도 쓰이니까요...)

보통 이 정도 수업을 안내하면 1시간 수업은 완료입니다. 
피피티 자료는 활용하실 분 있으시면 활용하셔요!

주제선택 스타트.pptx
5.40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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