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해보자

레노버 노트북 프리 도스 윈도우 설치 + 드라이버 업데이트 + Slim5 15IIL

by 공부하는이땡땡 2020. 5. 25.
반응형

레노버 노트북이 드디어 도착!

 

돈을 아끼기 위해 프리도스 모드로 구입을 했으니 

열심히 설치를 해봐야겠다. 

 

우선 Slim5-15 i5 모델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지만...

14인치나 Slim3모델, Slim 르누아르(ARE)의 라이젠 모델

모두 비슷할 것이라 예상된다.

 

일단은 인터넷이 가능한 환경인게 좋으며

마우스가 필요하다! 

 

일단 윈도우만 설치했을 때는 잡히지 않는 블루투스만 통신 상태로 뜬다. 

인터넷을 와이파이로 잡고 싶은데 와이파이 모뎀을 설치 하지 않으면 

와이파이를 잡을 수 없다 -ㅅ-  터치패드도 작동을 안한다 ㅋㅋ

 

 

1단계. 윈도우 설치 USB 만들기

 

일단 윈도우 ISO 이미지 파일을 구해야 한다. (64비트)

일단 ISO가 무엇인지도 모르는 친구들은...

노트북 셋팅을 컴퓨터를 잘하는 친구에게 부탁하자. 

 

https://rufus.ie/

 

해당 싸이트에 들어가서 다운 받으면

ISO 파일을 이용해서 부팅 유에스비를 만들어 줄 수 있다. 

 

 

[유에스비로 부팅하는 메뉴]

바이오스 셋업에 들어가는 명령어는 F2이다. 

레노버 창이 뜰 때 눌러주면 되는데 생각보다 느리게 떠서(?)

F2 눌러주기는 어렵지 않다

 

USB를 꼽고 화살표 우측으로, 네 번째 Boot Menu를 들어가면

하드와 USB 두개가 있는데 F5 와 F6 키로 위 아래를 바꾸어 

순서를 바꾸어 줄 수 있다.

(바꾼 후 F10을 눌러서 저장하고 종료하자. 모든 설치가 끝나면 다시 원위치 시켜주자)

 

 

 

2단계. 윈도우 설치 후 드라이버 설치

윈도우 10 기본 설치 화면

일단 윈도우만 설치하면 드라이버가 아무것도 안잡혀 있어서

Fn(펑션)키 뿐만 아니라

터치패드도 사용이 불가능

무엇보다 랜케이블 꼽는 곳도 없는 녀석이 와이파이 조차 잡질 못한다 ㅋㅋ

 

그래서 일단 노트북을 설치전에 와이파이 드라이버는 필히 받아주어야 한다. 

 

https://support.lenovo.com/kr/ko

상품명에는 Slim이 붙어 있지만 정식 라인은 ideapad 라인이다

14인치제품, Slim 3 제품, 라이젠 르누아르 제품 등 

15IIL, 14ARE 등을 검색해야 제품을 찾을 수 있다. 

또는 노트북에서 5시리즈, 3시리즈를 통해서 제품을 찾을 수 있다.

 

https://pcsupport.lenovo.com/kr/ko/products/laptops-and-netbooks/5-series/5-15iil05?linkTrack=Caps%3ABody_BrowseProduct&searchType=0&keyWordSearch=

 

laptops and netbooks :: 5 series :: 5 15iil05 - KR

 

pcsupport.lenovo.com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 에서 네트워킹: 무선랜 드라이버는 필수로 받아주자

 

윈도우 설치 + 와이파이 설치 까지 끝났으면 자동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실행하면 끝!!

인 줄 알았는데 -ㅅ- 로딩 중이 한시간이 지나도 바뀌질 않는다

사이사이에 무언가 설치 되긴 했는데...(블루투스, 오디오, 전원 관리 등이 설치되었다)

일단 뭔가 위험하고 중요해 보이는 BIOS 업데이트 부터 수동으로 해주자 ㅋㅋㅋ

 

BIOS 업데이트 할 때는 전원연결이 필수!

불안불안한 화면들이 지나가고 뭔가 다운받아두었던 윈도우즈 업데이트까지 진행되고 나면

조금 쓸만한 노트북 상태가 되었다. 

 

자동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실행할 경우

Lenovo Service Bridge를 자꾸 설치하라고 하는데...

설치가 되어져 있으면 시작 메뉴에서 실행을 시켜주면 문제 없이 실행이 된다... 

 

일단 경험으로는

자동 업데이트 믿지 말고 ㅋㅋㅋ

레노버 싸이트에서 수동으로 다운 받자 

일단 그래픽 드라이버, 사운드 등이 100메가가 넘는 용량인데 다운이 되는지 설치가 되는지 전혀 알 수가 없다 ㅋㅋ

 

그리고 노트북이라 그런가 ㅋㅋ 3Dp chip으로도 최신 드라이버가 잡히질 않는다. 

그냥 레노버 홈페이지를 이용해주자

 


일단 외관상 디자인은 

슬림해 보이며 무광재질에 깔끔하니 만족스럽다. 

슬림형이라 얇게 나왔지만 무게는 딱히 가벼워졌다는 느낌을 받을 정도는 아니었다 ㅋㅋ

 

하드를 추가할 수 있지만 '별' 모양 드라이버가 필요하다 ㅋ

그래서 하드를 추가할 사람은 그냥 업체에 부탁해서 구매할 때 추가하자 

(추가하려고 하드도 구해놨는데 ㅠㅠㅠ)

 

새로운 CPU, 최신 기종이지만 부팅이 막 미친듯이 빠른 것 같지는 않았다.

윈도우 마크 뜨면 1~2초 안에 뜨는데

메인보드 화면(레노버..)가 뜨는 시간이 5초 정도 걸리는 것 같았다 ㅋㅋㅋ

그래서 바이오스 메뉴에 들어가기 편했다ㅋㅋㅋㅋㅋ

 

Fn lock 키가 기본적으로 켜져 있다 ㅋㅋ

그래서 기능키가 펑션키가 눌러진 효과가 나온다

Fn + Esc을 누르면 Esc 옆에 작은 점에 불이 꺼지고 켜지는 걸 볼 수 있는데

이걸로 Fn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BIOS에 들어가면 2번째 메뉴에 Hot key 어쩌구라는 것이 있는데

이걸 Disabled로 선택해주면 Fn lock키를 꺼줄 수 있다)

 

최적화, 패널, 속도 등 

어찌되었든 최고의 노트북은 아니지만 크롬으로 유튜브를 즐겨보고 

네이버로 메일을 보내보고 간단한 작업을 하는데 

끊임없이 잘 작동되는게 일단은 용도에 맞게 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언젠가 그래픽 카드를 돌릴 날도 오겠지.... ㅋㅋ)

 

2020/05/22 - [이땡땡의 이야기/이땡땡의 관심사] - 가성비 노트북, 레노버 Slim5-15Major i5 구매+ 지마켓 빅스마일데이 할인(70만원 정도 예산의 업무용 노트북)

 

가성비 노트북, 레노버 Slim5-15Major i5 구매+ 지마켓 빅스마일데이 할인(70만원 정도 예산의 업무용

지마켓 빅스마일데이를 맞이하여 갑자기 충동구매의 기운이 느껴진 이땡땡 ㅋㅋ 재난지원금도 있어 용돈의 여유도 있겠다 ㅋㅋ 이번 기회에 아내의 노트북을 바꿔주기로 결심하였다. 필자의 ��

studylee00.tistory.com

 

반응형

댓글